음악을 말한다. 가사의 내용은 주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 경배와 찬양, 감사를 드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예전음악과 비예전음악을 아래와 같이 도형으로 표시하면 쉽게 이해가 되어질 것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예전음악은 넓은 의미의 교회음악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해될 수 있다.
‘건물’이나 ‘신자들의 집단’으로서의 교회 개념은 교회음악을 논할 때 실제상 거의 쓰이지 않고 ‘예배를 드리는 곳’의 개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교회음악을 다룰 때는 주로 예배와 관련지어 다루어야 한다. ‘교회음악’, ‘예배음악’, ‘찬양’은 동일한
예배를 통해 경험하는 내적, 외적 아름다움에 주목합니다. 이는 예배가 단순히 개인의 영적 경험을 넘어서, 공동체의 문화와 예술적 가치를 반영하고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배 공간의 건축미, 예배용품의 예술성, 예배음악의 조화 등은 모두 예배미학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영감 받은 저자의 깊이 있는 신앙 체험을 보여주는 본서는 성경 어느 부분보다 직관적으로 우리들의 영혼을 울려주는 성경 문학의 진수이다. 총 150편이 수록된 이 시편 모음집은 단순한 이스라엘의 기도와 찬양 그 이상의 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즉, 시편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시 및 여호와께
삶을 바르게 해라. 그 둘은 서로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이다.”
진정한 예배, “승리자 그리스도”를 축하하는 예배는 매일의 삶 속에서 나의 삶을 통제하여 그리스도의 승리가 나의 것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초청하는 예배이다. 사도 바울도 예배와 윤리의 이러한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